성기노의 정치 피처링

'광진을' 고민정 오세훈 여론조사 1대1 접전...오세훈 금품제공으로 검찰 고발돼 변수 본문

정치

'광진을' 고민정 오세훈 여론조사 1대1 접전...오세훈 금품제공으로 검찰 고발돼 변수

성기노피처링대표 2020. 3. 4. 13:05







728x90
반응형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더불어민주당)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미래통합당)이 4·15 총선 서울 광진구을 선거구 여론조사에서 1대1 박빙의 접전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번째 여론조사에서는 고민정 후보가 앞섰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서울 광진구을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39명을 대상으로 2월 29일~3월 1일 이틀간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 전 대변인은 46.1%, 오 전 시장은 42%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기타 후보를 꼽은 응답은 2.6%였다. ‘지지후보가 없다’와 ‘잘 모르겠다’는 각각 4.1%, 5.3% 순이었다.

 

두 후보의 지지율 격차는 4.1%포인트다. 비록 오차범위내 지만 첫 여론조사에서 정치 신인 고민정 후보가 서울시장을 지낸 거물 오세훈 후보를 제친 것이다. 하지만 여론조사 결과를 찬찬히 뜯어보면 고민정 후보가 마냥 웃을 수만은 없다는 관측이다.


우선 광진을 유권자들이 두 후보를 지지하는 이유가 명확하게 대조를 이룬 점이 그렇다. 유권자들은 고 후보를 지지하는 가장 큰 이유로 `소속 정당` 때문이라는 응답이 41.5%에 달했다. 이어 `후보자 자질 및 됨됨이` 29.3%, `능력과 경력` 7.5% 순이다.

 

오세훈 자유한국당 서울 광진을 당협위원장이 지난해 8월 28일 오후 건대입구역 사거리에서 36회째 가두 당원모집에 나서고 있다. 



반면 오 후보를 지지하는 가장 큰 이유는 `능력과 경력` 때문이라는 응답은 28.9%였고, `소속 정당` 22.7%, `후보자 자질 및 됨됨이` 19.6% 순으로 뒤를 이었다. 유권자들은 고 후보의 소속 정당을 우선시 한 반면, 오 후보의 경우 능력과 경력을 높이 평가한 셈이다. 이는 코로나19 사태로 민주당의 지지율이 하락할 경우 고 후보의 지지율도 그것에 연동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고 후보는 본인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사활을 걸어야 한다.

 

연령대별로는 40대 이하 젊은 층은 고 전 대변인을 지지하는 경향이 높았다. 반면 오 전 시장은 50대 이상에서 지지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고 전 대변인은 여성에게, 오 전 시장은 남성에게 선호도가 유독 높았다.

4·15 총선 프레임에 대한 공감도에서는 박빙을 보였다. ‘야당 심판론’에 공감한다는 응답은 47.2%, 정권 심판론에 공감한다는 응답은 43.6%로 나타났다. 선거 당일까지 지지하는 후보를 계속 지지할 것인지를 묻는 충성도 지표에서는 두 후보 모두 70%가 넘는 높은 수치를 보였다.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 ±4.2%포인트다. 자세한 사항은 리얼미터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두번째 여론조사는 오세훈 후보가 앞섰다. 민주당 텃밭에서 오 전 시장이 선전했다는 분석과, 후발 주자인 고 전 대변인의 잠재력이 입증됐다는 해석이 동시에 나오고 있다.

한국일보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 2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오 전 시장의 지지율은 38.5%였고, 고 전 대변인은 35.9%로 집계됐다. 오차범위(±4.4%포인트) 내에서 초접전을 벌이고 있는 셈이다.

 



응답자 세대별로 보면, 전통적인 ‘3040 대 5060’의 구도가 두드러졌다. 30대에서 고 전 대변인(47.8%)의 지지율은 오 전 시장(32.7%)을 웃돌았고, 40대에선 고 전 대변인(52.1%)이 오 전 시장(24.5%)을 2배 이상의 차로 제쳤다. 반면 50대 사이에선 오 전 시장(51.2%)이 고 전 대변인(31.9%)을 앞섰고, 60대 이상에선 오 전 시장(50.3%)과 고 전 대변인(25.2%)의 지지율 격차가 2배 가까이 벌어졌다. 20대에선 오 전 시장(32.4%)과 고 전 대변인(28.6%)이 오차범위 안에서 맞붙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성별은 지지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민주당 지지자라고 밝힌 응답자의 73.8%는 고 전 대변인을 지지했고, 통합당 지지자의 91.9%는 오 전 시장을 꼽았다. 오 전 시장보다 고 전 대변인의 ‘지지 층 결집력’이 느슨하다는 뜻이다. 지지 정당이 없거나 모른다고 답한 무당층에선 오 전 시장(37.1%)이 고 전 대변인(12.7%)보다 우위였다. 이념 성향으로 보면, 스스로를 진보로 분류한 응답자의 72.1%는 고 전 대변인을 택했고, 보수 답변자는 68.8%가 오 전 시장을 꼽았다. 중도층에선 오 전 시장(34.9%)과 고 전 대변인(32.1%)의 지지율이 엇비슷했다.

‘지지 여부와 관계 없이 누가 당선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오 전 시장을 선택한 답변(46.0%)은 고 전 대변인(33.1%)보다 12.9%포인트 높았다. 지역 유권자들이 오 전 시장의 당선 가능성을 더 높게 본다는 뜻이다. ‘소속 정당을 고려하지 않고 인물만 보면 누구에게 더 호감을 느끼느냐’는 물음에서도 오 전 시장은 44.4%, 고 전 대변인은 36.4%였다.

오 전 시장은 약 1년 전부터 광진을 출마를 준비했고, 고 전 대변인은 지난달 19일 전략공천을 받아 선거전에 뛰어들었다. 준비 기간을 감안하면 고 전 대변인이 선전했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반면 오 전 시장의 인물 경쟁력을 입증한 결과로도 볼 수 있다. 민주당 소속 추미애 장관이 5선을 한 광진을은 민주당 지지도(39.8%)가 통합당(23.4%)을 크게 웃도는 등 오 전 시장에 불리한 표밭이기 때문이다.

‘문재인 청와대 타이틀’이 고 전 대변인에게 약점으로 작용하는 측면도 있다. ‘청와대 출신 인사들의 총선 출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질문에 ‘잘못한 일이다’(44.1%)는 답변이 ‘잘한 일이다’(33.8%)보다 많았다. 특히 중도층의 50.2%는 부정적이었다. 정한울 한국리서치 전문위원은 “광진을 선거가 ‘정당 대 정당’ 구도로 가면 고 전 대변인에게 유리하고, 인물 대결이 되면 오 전 시장에 유리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서울 광진을에 출마한 미래통합당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선거구민에게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다.

광진구 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구민 등에게 설·추석 명절을 맞아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예비후보자 A씨를 지난 2일 서울동부지검에 고발했다고 4일 밝혔다. 정치권에 따르면 A씨는 오 전 시장인 것으로 확인됐다.

오 전 시장은 지난해부터 올해 설·추석 명절마다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 경비원과 청소원 등 총 5명에게 "수고가 많다"며 한 번에 5만원에서 10만원씩 총 120만원의 금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공직선거법 113조 1항에 따르면 후보자는 당해 선거구 안에 있는 자나 기관·단체·시설 또는 당해 선거구 밖에 있더라도 선거구민과 연고가 있는 자나 기관·단체·시설에 기부행위를 할 수 없다고 규정한다. 이를 위반할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광진구 선관위는 "기부행위 등의 중대 선거범죄에 대한 단속 활동을 강화하겠다"며 "적발된 위법행위에 대해서는 고발하는 등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오 전 시장 측은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금품을 모두 회수했고 선관위에도 자진해서 설명했다"며 "앞으로 검찰 조사 과정에서 충분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선거 한달여를 앞두고 오 전 시장은 검찰수사를 받게돼 정치적 부담이 커질 전망이다. 오 전 시장의 검찰고발로 미래통합당의 수도권 선거 전략에도 빨간불이 켜지고 있다. 오 전 시장은 '늘상 해오던 일이었고 잘 몰랐다'며 억울해하는 입장이지만 파문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고 전 대변인도 검찰에 고발됐었다. 그는 퇴직 전인 지난 1월8일 KBS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결국에는 국민들께서 어떤 것이 맞는지, 정권 심판이 맞는지, 야당 심판이 맞는지 판단해 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자유한국당(현 미래통합당)으로부터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되기도 했다.

당시 자유한국당은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공무원인 고 전 대변인이 야당 심판이라는 단어를 써 우회적으로 야당에 투표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사를 표현했다고 지적했다. 이 사건은 서울중앙지검에서 수사 중이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