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노의 정치 피처링

조국 주변 관련 검찰 전격 압수수색 "특검 대비한 검찰의 물타기?" 본문

정치

조국 주변 관련 검찰 전격 압수수색 "특검 대비한 검찰의 물타기?"

성기노피처링대표 2019. 8. 27. 16:27







728x90
반응형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검찰이 자신의 주변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인 27일 오후 “끝까지 (인사)청문회 준비를 성실히 하겠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오후 2시30분쯤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이번 검찰 수사를 통해 모든 의혹이 밝혀지기를 희망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후보자는 자신의 입장을 수첩에 적어와 읽어내려갔다.

그는 이날 오전 출근 준비를 하던 중 친인척으로부터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고 있다는 연락을 받고는 출근하지 않고 자택에 머물렀었다.

조 후보자는 “진실이 아닌 의혹만으로 검찰개혁의 큰 길에 차질이 있어선 안 될 것”이라고도 했다. 인사청문회 이전 검찰이 발 빠르게 강제수사에 돌입한 데 대한 불만을 표한 것으로도 읽힌다.

앞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도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둔 시점에 압수수색이 진행된 것에 유감을 표하며 이로 인해 청문회의 정상적 진행에 장애가 발생 할 수도 있다는 점에 우려를 표한다”며 “이번 압수수색이 검찰개혁을 방해하려는 정치적 의도가 아니길 바란다”는 입장을 냈다.

조 후보자는 ‘사퇴설이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는 취재진 질문에 “제가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고 답했다. 또 ‘청문회 이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관련된 압수수색은 처음’이라는 지적에는 “검찰의 판단에 대해 왈가왈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오전에 출근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특별한 것은 없었고, 약간 몸살기가 있어서 늦게 나왔다”고 했고, ‘청와대와 의혹 관련 논의를 했느냐’는 질문엔 “논의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검찰의 전격적인 조 후보자 관련 주변에 대한 압수수색에 대해 '청문회 답변을 회피하려는 꼼수'라는 지적도 나왔다. 조 후보자가 민감한 사안에 대해 '수사 도중이라 답변할 수 없다'고 버틸 경우 이에 대한 마땅한 대응책이 없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검찰의 전격적인 압수수색이 조 후보자와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검찰이 특검을 의식해 미리 주변 압수수색을 해서 특검에 대한 물타기 또는 대비용으로 했을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한 전직 검찰 간부는 이에 대해 "검찰이 야권의 특검 강행에 대비한 전략으로 전격적으로 압수수색을 해서 사건에 대한 물타기와 궁극적으로 조 후보자에 대한 면죄부까지 생각했을 수 있다. 그리고 지금 한껏 분노하는 여론에 대한 진정제 역할을 할 수도 있다"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가족에 제기된 의혹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을 두고 “조국 후보자 본인에 대한 압수수색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27일 경기도 용인시 중소기업 인력개발원에서 열린 ‘2019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검찰이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했지만 핵심이 빠진 것 같다. 조국 후보자 본인에 대한 압수수색이 없었다”면서 “압수수색을 통해 수사 중인 사건이라는 이유로 청문회를 무력화할 수 있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조국 후보자는 여전히 권력의 실세다. 어떤 결론이 나든 특검은 불가피하다”면서 “사학 투기 게이트, 조국 펀드, 반칙·특권 인생 등 3가지 조국 게이트에 대해 특검을 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국 후보자를 필사적으로 막고 있는 청와대와 여당을 보면 아련하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끊임없이 물타기를 하고 있는데 애처롭고 가련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조국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다면 아무리 여론이 빗발쳐도 마음대로 할 수 있다면서 국민을 통제 대상으로 생각한다는 의미와 좌파 세력 위선의 추악한 민낯을 보여준다는 의미가 있다”면서 “조국 후보자를 끝까지 밀고 나가겠다는 건 신독재를 완성하겠다는 의미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조 후보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한 공직 후보자에 대한 검찰의 진정성 있는 수사의지인지, 아니면 수세국면을 모면하기 위한 물타기인지 국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