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노의 정치 피처링

이명박 '40년 집사' 김백준 전격 구속...'긴급 회의' 소집한 MB 본문

정치

이명박 '40년 집사' 김백준 전격 구속...'긴급 회의' 소집한 MB

성기노피처링대표 2018. 1. 17. 14:00







728x90
반응형



이명박 전 대통령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그의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결국 구속되자 이 전 대통령 측은 급히 회의를 소집했다. 17일 오전 이 전 대통령의 서울 삼성동 사무실에서 대응책을 논의한 뒤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도 회의에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이 재임 당시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사실을 직접 보고받았다는 진술까지 나왔다. 수사망은 이 전 대통령을 향해 빠르게 좁혀지고 있다. 검찰은 핵심 측근들의 증언을 바탕으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이런 진술에 대해 “허무맹랑한 이야기”라며 일축했다.


사실 다스 실소유주 의혹 등은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증거를 찾기까지 시간이 걸리고 특검도 한번 수사를 했던 사안이라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압박이 상대적으로 덜 했다. 


하지만 국정원 특수활동비 사건은 비교적 전달 루트가 단순하고 이 전 대통령 ‘집사’ 김백준 전 기획관이 전격 구속돼버려 이 전 대통령의 인신 구속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이 전 대통령이 긴급 대책회의를 소집한 것도 상황이 예상보다 훨씬 빨리 악화되고 있음을 감지했기 때문이다.


 


‘MB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기획관의 구속은 충격적이다. 그는 이 전 대통령과 40여년간 인연을 이어온 최측근이다. 검찰은 국정원 특활비 4억원을 수수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로 김 전 기획관을 구속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특활비 5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도 구속됐다.


이 전 대통령이 재임 당시 불법적인 국정원 자금 상납 사실을 알고도 묵인했거나 방조한 것은 아닌지, 직접 지시한 부분은 없는지 등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해졌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입장 자료를 내고 “내부적으로 점검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은 없었으며 국정원 기조실장이 대통령을 독대해 이 같은 내용을 보고할 위치도 아니다”고 반박했다.


10년 만에 다시 수사에 착수한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DAS) 관련 사건에서도 검찰은 김성우 전 다스 사장으로 수사망을 좁혔다. 김 전 사장은 이 전 대통령과 함께 현대건설에서 일한 뒤 1996년부터 12년간 이상은 다스 회장과 함께 다스 공동 대표를 지냈다. 그는 다스의 인감을 관리한 핵심 임원이었다. 2008년 특검 조사 때 이 전 대통령 편에 서서 방패막이 돼 줬다.


그랬던 그가 10년 전 진술을 뒤집었다. 김 전 사장은 최근 과거 특검 조사 때와 달리 ‘거짓말하지 않고 진실만 말하겠다’는 취지의 자수서를 검찰에 써낸 것으로 확인됐다. 그는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에게 다스 설립 단계를 보고하고 관련 지시를 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전 사장으로부터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서류상 대표로 누구를 앉힐지에 대해서도 관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한 측근은 김 전 기획관 구속에 대해 "검찰이 온갖 것을 다하고 있다"며 ‘표적수사’라고 비판했다. “혐의를 씌우려 조작하는 것 같다” “없는 일을 만들어내는 것 같다” “검찰이 수사 내용을 교묘히 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하지만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재임 중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가 측근들에게 전달된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정황을 이미 파악한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또 김희중 전 대통령제1부속실장(50)으로부터 “국정원에서 특활비 1억 원을 받아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를 보좌하던 행정관에게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 측은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있지도 않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며 전면 부인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송경호)는 김주성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71)으로부터 “2008년 이 전 대통령과 독대해 ‘이런 식으로 국정원 돈을 가져가면 문제가 된다’고 얘기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실장은 2008년 4, 5월 당시 김성호 국정원장(68) 지시로 국정원 예산관을 시켜 1만 원권 2억 원을 김백준 전 대통령총무기획관(78)에게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예산관은 김 전 기획관을 청와대 야외 주차장에서 만났다고 한다.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이 김 전 원장에게 특활비를 요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후 김 전 기획관이 김 전 원장에게 특활비를 더 요구하자 김 전 실장이 이 전 대통령을 독대해 경고했다는 것이다. 


이처럼 이 전 대통령으로 향하는 검찰의 칼날은 명확하고 직접적이다.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는 구체적인 진술을 확보한 검찰로서는 어떤 식으로든 전직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해졌다. 한번 검찰에 소환 당한다면 구속수사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검찰이 이렇게 수사에 급 피치를 올리는 것은 정치권이 곧 지방선거와 개헌정국 속으로 휩쓸리기 때문에 그 전에 정치적으로 민감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종결, 정치적 논란을 차단하기 위한 사전포석으로 풀이된다. 


성기노 피처링 대표(www.featuring.co.kr)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