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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기노의 정치 피처링
홍준표 “난 다음만 본다...네이버에 한국당 뉴스 없어” 편향성 지적 왜? 본문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네이버 편향성 문제를 제기했다. 이 문제는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도 뜨거운 논란이 된 바 있다. 야당에서 포털의 뉴스 편집권 편향성을 잇달아 제기하면서 이 문제가 정치쟁점화 될지도 관심이다.
홍준표 대표는 11월 27일 “네이버 메인화면에는 아예 한국당 뉴스가 거의 없다. 난 요즘은 다음만 본다”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가 네이버를 공격하니까 아예 뉴스 자체를 올리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대표의 발언은 이날 회의에서 박대출 의원의 네이버 비판에 이어 나왔다. 박 의원은 “네이버에 하루 2500만명이 이용하는데 50명에 불과한 배열 인력이 뉴스를 멋대로 이용해 여론을 좌지우지한다”며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박 의원은 또 “네이버 오너 격인 이해진 전 이사회 의장이 국회에서 포털뉴스 조작과 편향성 문제, 뉴스 알고리즘 공개, 사이버 골목상권 침해, 실시간 검색어 조작 관련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지만 한달이 지난 지금까지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네이버를 상대로 국민과의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하고, 고발 등의 법적조치를 회의 때 보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그동안 네이버가 뉴스 배치를 조작한다며 꾸준히 의혹을 제기해왔다. 앞서 지난달 네이버가 프로축구연맹의 청탁을 받고 연맹을 비판하는 기사를 스포츠면에서 보이지 않게 했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한국당은 네이버를 범죄집단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강효상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네이버의 뉴스배치 조작 사태는 뉴스를 공정하게 관리하고 있다는 주장이 거짓으로 판명난 대국민 사기극이자 범죄행위”라며 “네이버가 범죄집단이고 네이버판 ‘빅브라더’ 사회가 존재했음이 만천하에 드러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당은 또 19대 대선기간 중 네이버에 당시 홍준표 후보의 노출 빈도가 떨어진 점도 뉴스배치를 조작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해왔다.
지난 국감 때도 바로 이 문제가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당시에도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은 “현재 네이버는 60여 명에 불과한 뉴스 편집 위원으로 매일 2500만 명의 뉴스를 편집하고 있다”며 “뉴스 가치를 매기는 일을 하지 말고 시간순, 주제순으로 유통만 시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네이버 모바일 버전을 예로 들어보자. 네이버 모바일 버전의 뉴스는 네이버와 언론사끼리 '콘텐츠 제휴'를 한 경우에만 오를 수 있다. 언론사 수가 워낙 많다보니 '콘텐츠 제휴'사의 기사만 모바일 버전에 서비스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또 네이버가 '편집권'을 행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JSA 북한병사 귀순' 관련 뉴스를 콘텐츠 제휴 언론사가 생산했을 때 그 중에서 네이버가 편집권을 행사할 수 있다. 다른 기사도 마찬가지다. 모바일 버전의 경우 기사 조회수가 수십만건에 육박하기 때문에 언론사들로서도 상당히 중요한 '플랫폼'이다.
그런데 네이버는 그 가운데서 편집권 재량으로 기사를 골라서 올릴 수 있다. 이런 점 때문에 기사를 취사선택하는 데 있어서 네이버가 '편향적'이라는 것이다.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도 이에 대해 “네이버는 취재 기능이 없더라도 편집으로 한국의 모든 언론을 아우르는 공룡이다. 이런데도 우리 사회에서 돈과 (언론)권력을 겸비하려 하고 있다”며 “남이 만들어 놓은 뉴스를 갖고 언론사 역할을 하면서 정치적 편향성에 휘말리면 안 된다. 다른 글로벌 서비스가 정치적 편향에 얽히는 것을 본 적이 있나. 정치적 중립을 선언할 생각은 없나”라고 지적했다.
이해진 전 의장은 “네이버는 현재 언론과는 다르다고 생각하고, 네이버뿐 아니라 구글, 야후, 애플 등도 뉴스서비스를 하고 있다”며 “페이스북의 경우도 대선 때 페이크뉴스가 논란된 적 있다”고 해명했다. 뉴스 서비스 사업 자체가 네이버의 잘못이 아니라는 의견이다. 정치적 중립에 대해서는 “외부에서 (뉴스 편집 등을) 공정하게 한다는 것에는 찬성하나, 서비스사 관련 문제도 있기 때문에 여기서 답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또한 이 전 의장은 “뉴스편집 관련은 장기적으로 외부에서 검증하는 방향으로 할 것이며, 검색어 조작의 경우 어떻게 피해받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경찰과 도둑의 싸움처럼 계속 문제가 생기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지적에 대해 신상진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위원장은 “이렇게 정치적 편향성에 시달리고 있는데 네이버가 뉴스에서 손을 뗄 생각은 없는가”라고 질의했다.
하지만 이해진 전 의장은 “우리나라는 현재 동영상 플랫폼은 구글에, 사진은 인스타그램에 다 뺏기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국내 기업이 글로벌사와 싸우기는 어렵고, (현재 이뤄지는) 서비스에 대해서도 그렇게 쉽게 결정할 수 없다는 것을 감안해 달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기본적으로 상업성을 추구하는 포털이다. 하지만 뉴스 서비스는 '공적 영역'에도 해당한다. 태생적으로 네이버는 이런 상충되는 두 가지의 가치를 보듬어 나가야 한다. 정치권으로부터 필연적으로 '편향성' 문제를 지적받을 수밖에 없다.
네이버의 뉴스 판단에 '개인이나 회사의' 주관이 배제되기는 어렵다. 뉴스 가치의 균형을 네이버 자율에 맡기는 한 이런 문제는 여야를 가리지 않고 튀어나올 수밖에 없는 숙명에 있다.
성기노 피처링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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