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노의 정치 피처링

PD수첩이 추적한 소리박사 배명진 교수...성완종 녹취록 감정 의혹 제기 본문

정치

PD수첩이 추적한 소리박사 배명진 교수...성완종 녹취록 감정 의혹 제기

성기노피처링대표 2018. 5. 22. 12:39







728x90
반응형



시사 고발 프로그램 PD수첩이 소리 박사로 유명한 배명진 교수에 대한 의혹을 제기할 예정이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MBC ‘PD수첩’ 측은 “국내 최고 소리공학자라는 권위에 가려져 그동안 세상에 알려지지 않았던 배명진 교수의 음석분석의 실체를 공개하겠다”고 예고했다.


배 교수는 숭실대학교 소리공학 연구소장으로 25년 간 언론에 약 7000번 출연하면서 국내 최고의 음향 전문가로 자리매김했다. 연예인 욕설 파문부터 한국 사회를 뒤흔든 각종 미제 사건까지 ‘소리’에서 단서를 찾아 해결책을 제시했었다.


그러나 최근 학계는 배 교수의 음성분석이 과학적이지 않다는 의혹을 PD수첩에 제보했다. 그가 사용하는 음성 분석 기술의 실체가 베일에 가려져 있고 그 결과 역시 과학에 근거한 분석으로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특히 PD수첩 제작진은 배 교수가 직접 작성해 법원에 증거로 제출한 문건을 입수해 공개할 예정이다. 이는 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세상에 남긴 마지막 음성파일에 대한 배 교수의 감정서다.


2015년 4월 유력 정치인들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성 회장의 마지막 고백이 담긴 음성 파일이 공개되자 검찰은 수사에 착수했고 이완구 당시 총리는 뇌물수수혐의로 기소됐다.


1심에서 유죄 선고를 받은 이 전 총리 측은 2심을 준비하며 배 교수에게 ‘성완종 녹취’의 감정을 의뢰했다. 배 교수는 성 회장의 목소리 진실성이 62.7%이며 이 전 총리에게 돈을 지불했다는 성 회장의 증언은 허위라고 감정했다.


감정서를 검토한 음성 분석 전문가들은 과학적인 근거를 갖고 작성된 감정서라고 보기 어렵다는 의문을 제기했다. 배 교수의 실체는 22일 오후 11시10분 PD수첩을 통해 방송된다.


성기노 피처링 대표(www.featuring.co.kr)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