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노의 정치 피처링

민주당 새 당대표로 '친노 좌장' 이해찬...김병준과의 한판 대결 누가 이길까? 본문

정치

민주당 새 당대표로 '친노 좌장' 이해찬...김병준과의 한판 대결 누가 이길까?

성기노피처링대표 2018. 8. 25. 21:32







728x90
반응형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에 범친문과 비주류의 지지를 두루 받은 이해찬 후보가 당선됐다. `친노 좌장` 이 의원의 당선으로 청와대에 크게 기울었던 당·정·청 관계가 보다 수평적이 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이번 신임 대표는 2020년 총선의 공천권을 갖게 되는 만큼 이 의원은 특유의 카리스마로 당장 내년부터 펼쳐질 총선 정국에서 당내 잡음을 최소화해나갈 전망이다.


이 의원은 이날 서울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열린 8·25 전국대의원대회에서 총 득표율 54.03%를 차지해 2위 송영길 후보(30.73%)와 3위 김진표 후보( 26.39%)를 누르고 승리했다.


이 후보는 유권자 표심을 전방위적으로 사로잡았다. 전체 표 집계에서 45%의 비중을 차지하는 대의원 투표에서 이 의원은 40.57%의 득표율을 얻었고, 40%의 비중을 차지하는 권리당원 투표에서는 45.79%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이어 국민여론조사에서도 44.03%, 당원여론조사에서도 38.20%의 득표율로 모두 1위를 수성했다.  


이 후보가 `대세론`을 입증한 것은 당장 하락세에 놓인 문 대통령 지지율과 민주당 지지율에 대한 당원들의 염려와 불안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관록의 카리스마를 가진 이 의원이 당대표로 당선되면서 집권 2년차의 문재인 정부를 안정적인 수권 정당으로 뒷받침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다. 국정운영이 본격화되어야 할 집권 2년차의 시기에 문 대통령의 인기가 기울고 있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친노·친문의 좌장이라 불리우는 현역 7선 의원으로 문 대통령의 선배 격이다. 이에 따라 지난 2년간 추미에 대표 체제 아래에서 민주당이 청와대에 크게 가리워다면, 이 대표 체제 아래에서는 당·정·청 관계가 보다 수평화될 전망이다.



이 의원은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에서 각각 교육부 장관과 국무총리를 지낸만큼 국정에도 해박하다. 국무총리 재임시절에는 `버럭총리`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특유의 카리스마로 국정을 압도했다. 당시 여소야대 상황에서도 대정부질문에서 야당 의원들의 파상공세를 맞선 바 있다.


이 의원은 이날 당선소감을 전하며 "문재인 정부가 곧 민주당 정부다"며 "우리는 모두 하나다. 철통같은 단결로 문재인 정부를 지킵시다"고 밝혔다. 또 최근 경기불황에 따른 문재인 정부 지지율 하락을 의식한듯 그는 "제일 먼저, 민생 안정에 집중하겠다"며 "<민생경제연석회의>부터 가동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야당과도 진솔한 자세로 꾸준하게 대화하겠다"며 "야당 대표님들께 제안 드린다. 주제와 형식에 상관없이 5당 대표 회담을 조속히 개최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독불장군형 리더십으로 협치를 어렵게 만들 것이란 일각의 우려를 일축한 것이다.


이 의원 당선으로 민주당은 2020년 총선을 앞두고 강한 화력을 얻게 됐다.


이번 선거에서 범친문계와 비주류의 지지를 두루 받은 이 후보이기에 친문 핵심 의원들의 집중적 지지를 받은 김 후보보다 오히려 `통합`의 노선을 걸을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당내 초고참 의원이니만큼 `서열의 위계`로 공천권을 둘러싼 계파 분열을 잠재울 수 있다.


이날 이 의원은 "민주정부 20년 연속 집권을 우한 당 현대화 작업도 시작하겠다"며 "투명하고 객관적인 상향식 공천 예측 가능한 시스템 공천으로 2020년 총선에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겠다"고 강조했다.





원칙주의자인 이 의원이 여당 대표가 됨으로써 카운터파트인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도 큰 적수를 만난 셈이 됐다. 김 위원장이 국정운영 경험은 있지만 국회의정 경험이 전무한 데다 이 의원의 경륜과 정치력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자칫 여당에 끌려다닐 수도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김 위원장이 현 정부를 국가주의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 이 의원이 정밀한 반박을 했던 것도 사전 기싸움 성격이 짙다.


'버럭' 이 의원 성향상 야당의 묻지마 식 공세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김성태 의원이 '한놈만 팬다'며 소득주도 성장론을 폐기하라며 여권에 압박을 가하고 있는데, 이 아젠다가 양측의 1차 전장터가 될 전망이다. 이 의원이 아직 정비가 되지 않은 야당의 트집잡기식 강공에 강대강으로 맞설 것이 확실시 된다. 이런 흐름이 이어질 경우 야당은 2020년 총선 때까지 여당에 끌려갈 수 있고 총선 패배의 빌미를 줄 수도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소득주도 성장론 등을 두고 여권이 비틀거리는 사이 이 의원이 여권의 중심을 잡고 강력대응할 경우 김병준 위원장의 입지도 상대적으로 위축될 수 있다. 정치권에서는 "김병준의 약점을 가장 잘 아는 이해찬 의원이 당 대표가 됨으로써 자유한국당은 앞으로 더 어려움에 처해질 수 있다"는 진단이 나온다. 김 위원장이 초반에 이 의원의 공세를 어떻게 적절하게 제어하느냐에 따라 2020년 총선의 성적표도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김 위원장의 역할과 책임이 막중해졌다.


한편 이날 전대에서 최고위원으로는 득표율 순으로, 박주민 의원(21.28%), 박광온 의원(16.67%), 설훈 의원(16.28%), 김해영 의원(12.28%), 남인순 의원(8.42%)이 선출됐다.


성기노 피처링 대표(www.featuring.co.kr)


728x90
반응형














Comments